티스토리 뷰

컴퓨터 관련

블로그글과 디스크 파일간의 연동관계

진리와 가치를 고루고루 2012. 2. 3. 12:36
● 문서작성 포맷에 관련해 추가로 변경된 내용 공시



우선 문서작성 포맷에 관한내용이 자꾸 변경이 되어 혼란을 주는데,
이는기존 체계가 문서작성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잘 해결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한 다음 이 내용을 디스크에 백업하기도 하고,
pc 하드 디스크에서 글을 작성한 다음 블로그에 그 내용을 올리기도 하고,
사용자들마다 환경이 다 다르다.

그리고블로그나 디스크에서 작성하는 글들이
전체적으로 체계가 있고 순서가 필요한 글일 때
이것을 어떻게 순서를맞추고 체계를 정리하는가 하는 것도 숙제다.

그리고 디스크의 파일 내용과 블로그의 글을 서로 연계시켜 내용을 일치시켜 정리하는 것도 문제다.



문서작성과정에서 이런 여러 문제를 해결하면서 글을 체계적으로 편하게 작성하기 위하여

종전에 hwp 파일포맷에서 html 포맷으로 일괄 파일포맷을 전환하고 html문서형태로 공통된 파일 포맷을 마련하기도 하고,
최근 안도라님으로부터 좋은 프로그램 스크리브너도 소개받고 또 원노트란 프로그램도 소개받아 테스트 해보는 것도 모두 이런 여러작업에 편의를 위해서다.


[ 결론적으로 다음과 같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로 한다. ]


○ 파일 포맷은 종전 html 형태와 웹에디터작성체계를 유지하기로 한다.
- 이유는 이미 변경한 html 형태를 또 다시 다른 형태로 전환하는 것이 너무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
- 다만 개별 주제의 하나의 글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원노트, 스크리브너, 마인드맵 프로그램들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 블로그에서 작성한 내용을 디스크에 저장할 때 파일제목을 블로그 글제목으로 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되도록 기존의 일련번호로 마련된 파일안에내용을 (글 체계와 큰 관계없이) 작성순서대로넣기로 한다..

이유는 파일이 많아지면 결국 제목들로 이름붙인 파일배열이 혼잡해지고 개별 문서를 찾는 과정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
그래서 일련번호로 통일시키고 대신 문서의 검색은descript.ion 파일이나, 낱글자 검색으로 원칙적으로 해결하기로 한다.
따라서 단순히 작성의 순서대로,,일련번호로 마련된 파일안에 내용을 저장하는 것이 낫다고 본다.


○ 종전 html 포맷에서,글을 작성할 때는 기존에 미리 마련한문서기본 양식내용은무시하고, 첫부분에 그냥 본문 내용을 작성해 넣기로 한다.
- 문서양식은 최종적인 정리단계에서필요시, 적용하기로 한다.

- 이유: 종전에 본문 내용을 작성한 다음 내용을수정 편집하면서,블로그와 디스크의 내용을 일치시켜교정해주는 과정에서, 이 포맷에 따라 파일 내용을 반복 복사 교정해주는 과정에 불편이 많았다.양식이 처음부분과 뒷부분에 걸쳐 있어서이 사이의 본문 내용을 서로 일치 교정시켜주는 것이 번거로움을 주기 때문에,그것을 단순화시키기 위함이다.

- 다만 문서 양식 자체를 다시 바꾸는 문제는 이미 변경해 놓은파일을 이 새 양식체계에 따라 다시 또 변경해야 하는 불편이 따르므로 채택하지 않는다..따라서 기존 양식은 그냥 무시하고 작성하는 방식으로 함..


○html 문서의 내용은 되도록 utf-8로 통일 저장한다.

html 문서는 기본적으로 단순 텍스트문서가 갖는 낱글자 일괄 검색과정의 편의성 외에,
사진이나 기타 자료를 함께 삽입해 꾸밀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기본 문서 포맷으로 채택되었다.


html 문서의일괄 열람은
기본적으로 토탈커맨더에 html 뷰어 플러그인을 설치한 상태에서일반 열람 (ctrl+Q) 방법을 사용한다.
목차내용은별도의 목록파일을 이용하거나, 아니면,폴더내 descript.ion 파일을 작성해 토탈커맨더에서 ctrl+shift+F2 키를 눌러 내용을 확인한다.

기존 파일들에 부여된일련번호와순서를 조정하기를 원할 때는
별도의 목차 파일 내에서해당파일의 하이퍼링크순서의 배열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해결한다.


검색은 현재 문서안에서 여러 표기를 사용하는 사정으로, 되도록utf-8 코드로 통일할 것을 권장한다.
통일되지 않을 경우 토탈커맨더의 검색방법을 통한 검색 과정에서 조금 불편이 따른다.
이 경우 낱글자 검색을 위해서 editplus의 전체문서내 검색방법 (alt+ S+ I ) 을 이용하면 편할 수 있다.
그러나 코드 자체를 통일하여 토탈커맨더 내에서 검색하는 것도 방법이다.

- 참고: 전체 문서내 낱글자 일괄검색의 편의를 위해 html 파일로 전환하였는데,
전체파일내 개별파일검색을 한다음에 해당 파일안에서 낱글자검색은
다시 해당 파일에서 낱글자검색을 다시 실행해야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은 현재 검색프로그램과 html 문서포맷간의 발생하는문제로서 불가피한 듯합니다.
- 즉일괄검색시 해당 파일내 낱글자 위치까지 정확히 검색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견됩니다.이런 경우
개별파일내 다시 낱글자 검색을 실행해야 합니다....editplus나 토털커맨더나 사정이 엇비슷합니다.
참조바랍니다. ^^

○ 기존의 문서양식에서
해당 파일의 web 상의 위치 (url)와
디스크 상의 위치는 되도록 계속 기재해주기로 한다.

그 이유는 재수정과정에서, 블로그 글과 디스크 파일간에 연동관계를 확인하고,
그리고 멀티블로그에 올려진 다수의 파일에서 중심파일 위치를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하기 때문이다.


-- 이상 --



web: http://blog.paran.com/story007/46610345


댓글